2024.7.9 화 12:23
의정비, 시립노인병원
 
> 뉴스 > 읍·면·동
     
[소비자정보]고령소비자, 정수기 렌탈계약 시 중요정보 확인 필요
한국소비자원-정수기 10개 사, 고령자용 핵심 약정설명서 제작-배포
2023년 09월 05일 (화) 10:59:50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정수기 렌탈 관련 피해구제를 신청한 60대 이상 소비자계약 시 중요정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수기 사용으로 인한 렌탈계약이 증가하는 여름철을 맞아 고령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고령소비자의 정수기 렌탈계약 관련 불만은 정보제공 미흡이 가장 많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60세 이상 고령소비자의 정수기 렌탈계약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전년 대비 지속적으로 접수가 증가됨

- 신청이유로는 계약 시 정보제공 미흡이 37.9%로 가장 많았고,다음으로 계약불이행 25.1% 품질불만과 부당행위 등 순이었다.
- 신청이유 중 비중이 가장 높은 계약 시 정보제공 미흡 관련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의무사용·계약기간 안내 미흡이 가장 많고, 계약 시 설명과 다른 월 이용요금 청구, 사전 고지없이 청구한 설치비, 철거비 등  순으로 나타났다.
□ 고령소비자의 93.9%가 이전 설치비, 철거비 발생 여부 제대로 인지 못해 정수기 렌탈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고령소비자 330명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 상당수가 의무사용기간, 설치비·철거비 발생 여부 등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고 응답해 소비자가 계약 시 중요내용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었다.
▶계약내용 중 소비자 미인지 항목 계약 당사자로는 본인(고령자)이라는 응답이 51.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배우자, 자녀 등의 순.

■ 소비자 피해 사례
[사례1] 사전 설명과 다르게 과다 청구된 월 이용요금 반환 요구
- A씨는 2021. 11. 지인의 소개로 방문판매원을 통해 E사업자와 의무사용기간 36개월, 월 이용료 25,000원을 지급하는 정수기 렌탈계약을 체결함. 2022. 1. 사전에 설명한 요금보다 이용료가 과다 청구(29,900원)돼 E사업자에게 이의를 제기하고 부당 출금된 요금의 반환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함.

[사례2] 정기적인 관리서비스 불이행에 따른 계약해지 요구  
- B씨는 2020. 3. F사업자와 의무사용기간 36개월, 월 이용료 33,000원을 지급하는 정수기 렌탈계약을 체결함. B씨는 사용 중 방문 관리원의 정기적인 관리서비스가 수차례 지연되었으나 월 이용료가 매월 인출된 사실을 확인함. 이에 F사업자에게 위약금 없는 계약해지를 요구했으나 거부당함.

[사례3] 사전에 고지하지 않은 철거비 면제 요구
- 소비자는 4년 전 G사업자와 의무사용기간을 36개월, 월 이용료 22,000원을 지급하는 정수기 렌탈계약을 체결 했디가 의무사용기간 36개월이 경과하여 계약을 해지하는 과정에서 G사업자가 사전에 고지하지 않은 설치비와 철거비 지급을 요구하며 계약해지를 지연함. 
소비자는 계약 체결 당시 고지하지 않은 설치비와 철거비에 대한 면제 및 계약해지를 요구함.

[사례4] 계약기간 중 방문판매원의 권유로 변경한 정수기 렌탈계약 해지 요구
- 소비자는 2018. 2. H사업자와 5년 약정 정수기 렌탈계약을 체결하여 사용 중 2022. 2. 방문판매원이 추가요금 없이 신형으로 기기를 변경할 수 있다고 권유해 기기를 변경함. 
사용자는 2022. 3. 계좌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정수기 요금이 이중으로 청구되고 있으며 신규계약이 체결된 사실을 확인함. 
사용자는 계약 체결 시 계약기간, 청약철회 등 계약의 중요정보를 고지하지 않았으므로 위약금 없는 계약해지를 요구함

< 계약 전 >
□ 제품과 서비스 정보를 꼼꼼히 확인한다. 
ㅇ 계약 전 사업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정수기 종류별(직수형, 냉온정수기 등) 특징과 관리서비스 정보를 충분히 수집한 후 구매를 결정한다.

< 계약 체결 시 >
□ 렌탈계약의 중요내용을 꼼꼼히 확인한다. ㅇ 의무사용기간, 월 이용료, 상품정보, 관리서비스 내용·주기, 설치비 등의 발생 여부, 대금 납부방법 및 소유권 이전시점 등을 확인한다. 
□ 설치비, 철거비, 위약금을 확인한 후 계약서에 서명한다. 
ㅇ 정수기 사용 중 계약을 해지할 경우, 위약금과 별도로 제품 설치 시 지급하지 않은 설치비 등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기타 비용과 위약금 적용 조건을 확인한다.

< 계약 후 >
□ 월 이용요금이 정상적으로 출금되는지 확인한다. 
ㅇ 카드결제 및 자동이체를 통한 요금 결제 시, 이용료 부당출금과 관련한 분쟁 소지가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이용요금이 약정대로 출금되는지 확인한다.
□ 계약기간 중 제품 하자 등으로 정수기 교환 시, 기존 계약의 유지 또는 변경 여부를 확인한다. 
ㅇ 계약기간 중 하자가 발생하거나 관리·수리기사의 권유로 제품을 교환하는 경우, 신규 계약으로 처리돼 요금이 이중 청구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중도 계약 해지 시 제품을 회수할 때까지 잘 보관한다. 
ㅇ 중도 계약 해지 시 사업자가 제품을 회수하기 전 분실하게 되면 정수기 비용이 청구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소비자피해 상담은 국번없이 1372(보령시 소비자 상담실 : 041-935-9898)로 접수하세요!!
 소비자교육중앙회 보령시지회

보령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보령신문(http://www.charm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박종철 칼럼] KBS 뉴스 신뢰의
[소비자정보]가정용 스탠드 에어컨,
대천2동, 민관협동 플로깅 진행
보령, 자전거의 날 개최지로 선정
구명조끼, 생명을 구해줍니다!
함께해요! 치매극복!
다움아트홀, ‘모시쌈솔’ 주경자 개
보건소, 튼튼아이 성장교실 운영&#
"신속한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꿈바위유치원, ‘아나바다 시장놀이’
 
우편번호 33436 충남 보령시 신설3길 11 (동대동, 모스트센터 1층) | Tel: 041)936-0005 | Fax:041)935-1356 | 제호 : 보령신문
등록번호 : 충남, 다01300 | 등록년월일 : 2011년 02월 01일 | 발행인 : 김영석 | 편집인 : 김영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연중
Copyright 2009 보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jong861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