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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한국소비자원 사칭 유사투자자문서비스 관련 신종 유형
2023년 04월 25일 (화) 11:04:27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 최근 한국소비자원, 공정위, 금감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한 유사투자자문 피해보상 안내 전화(문자) 관련 상담이 증가하여 소비자 피해예방주의보를 발령함. 
ㅇ 한국소비자원 공문인 것처럼 ‘환불 신청서 안내문’을 위조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보상 안내를 문자-이메일 등 한국소비자원 사칭 피해 주의 문자를 일괄 발송함.

□ 한국소비자원을 사칭하는 연락을 받고 금전을 제공하는 등 경제적 피해를 입은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 소비자가 손실보상(코인, 비상장주식 지급 등)을 위해 대금을 입금하여 피해를 입은 경우 관련 증빙자료(녹취, 문자메시지, 입금증 등)와 함께 수사기관 또는 금융감독원 에 즉시 신고
ㅇ 금감원 홈페이지(www.fss.or.kr) → 민원·신고 → 불법금융신고센터→불법사금융·개인정보 불법 유통 신고
ㅇ 사업자 특정이 어렵고 수사가 우선되어야 하므로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절차를 통한 해결은 어려움. 
※ 한국소비자원은 유사투자자문서비스 피해보상ㆍ배상명령ㆍ시정조치 등으로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하지 않으며, 어떠한 이유로든 소비자에게 투자를 권유하거나 금전 및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음

□ 한국소비자원을 사칭한 피해보상 연락을 받고 개인(금융)정보 등을 제공한 경우 대응 방법
⇒ 개인(금융)정보를 악용하여 대출 등 금융사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금융감독원(국번 없이 1332번) 또는 한국인터넷진흥원(국번 없이 118번)에 신고

□ 한국소비자원 사칭 주의 안내 문자를 받고 문의하는 경우 안내 사항은?
 ⇒ ① 문자 발송번호 중 1372, 043-880-5500은 1372소비자상담센터와 한국소비자원에서 발송한 대표번호가 맞으며, 정식으로 발송한 문자임을 안내
 ② 최근 소비자원 직원 명함ㆍ공문서 등을 위조해 소비자에게 접근한 뒤 개인(금융)정보 및 금전을 요구하며 추가 피해를 유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주의 문자를 발송한 것임을 설명
 ③ 해당 문자는 22년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유사투자자문서비스 관련 피해처리를 받은 소비자 및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유사투자자문 서비스 관련 피해구제를 신청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발송된 것임.

   
 

위조 공문 문자로 인해 피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방법을 확인하시고 지인들에게도 홍보해 주세요.
 소비자교육중앙회 보령시지회(보령시 소비자상담실 ☎041-935-9898. 국번없이137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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