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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슬기로운 淸廉(청렴) 생활
조병석(국민연금공단 보령지사장)
2022년 07월 05일 (화) 11:05:39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 조병석(국민연금공단 보령지사장)

  필자가 국민연금 보령지사장으로 부임한 후 처음 수행한 업무는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솔선수범하겠으며 위반 시 어떠한 처벌도 감수하겠다는 “청렴서약서”에 서명하는 것부터 시작되었다. 

 비단 지사장뿐 아니라 공단에 입사하는 모든 직원은 공직자로서 법령과 규정 지침을 준수하고 정직 공정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하고 청렴하고 건전한 생활을 솔선수범할 것을 다짐한다는 반부패 청렴 서약을 한다.

 사회 관계망 확대에 따라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기대 욕구가 높아지면서 공공기관의 책임과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과거 공공기관은 단순히 민원을 접수하고 해결하는 수동적인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에 머물러 있었지만, 사회가 발전하면서 고객 만족은 물론이고 투명 경영과 청렴한 서비스 실천을 요구하는 등 수요자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어 가고 있다

이에 우리 공단에서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한 임직원 행동 지침 “청렴한 생활 10가지 약속”을 제정하여 실천해 오고 있다

먼저 국민과 함께하는 문화 정착을 위해 ? 성희롱 추행 성차별 금지. ? 공정한 업무처리 ? 알선 청탁 금지 ? 정보 유출 및 무단열람 금지를 행동 지침으로 정하였으며, 청렴한 조직문화 목적으로 ? 상호 존중하기 ? 갑질 금지 ?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 ? 부정부패 차단을 위해 금품 등 수수 금지 ? 품위손상금지 ? 특정인 특혜 금지를 실천해 가고 있다

우리 지사도 청렴 인식 제고 및 청렴 문화 확산을 바탕으로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청탁금지법과 행동강령에 대해 정기적인 교육 및 청렴실천반을 운영하여 민원 입장에서 불편한 점과 개선점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모색하는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또한, 업무처리기준과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준수하여 투명성을 강화하는 등 국민 신뢰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국민연금 헬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의 결과로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에서 2017년부터 5년 연속,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고객인 국민으로부터 인정받는 청렴한 조직으로 거듭나고 있다.
    
앞으로도 국민연금 보령지사 직원 모두는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종합복지서비스 기관으로서 투철한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주민들과 함께 윤리경영을 실천하여 투명하고 청렴한 문화가 우리 사회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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