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5.24 화 12:08
의정비, 시립노인병원
 
> 뉴스 > 오피니언/정보
     
[신년사]위기와 어려움에도 있는 보령을 만들어 갑시다
김영석 보령신문 발행인
2022년 01월 04일 (화) 11:28:45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한해는 코로나와의 전쟁이 국민의 일상이었습니다. 보령에도 심각히 번지며 엄격한 방역조치가 시행되면서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한 시민의 생업에  또 다른 어려움이 되고 있습니다.  어려움을 함께 헤쳐 나가는 새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연말에 개통된 ‘보령해저터널’은 인근지역과의 접근성이 좋아지며 섬주민의 교통에 기여하고 관광보령을 충분히 상징하는 이슈가 되었습니다. 개발의 혜택이 모든 시민에게 고루 퍼지기를 바랍니다.
 LH사태로 시작된 부동산 투기의 문제가 대장동 여파를 거쳐 반드시 척결해야 하는 국가적 과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집 없는 서민과 청년들의 주거는 개발업자의 횡포에 꿈을 꾸지도 못합니다. 공정, 상식, 정의를 위한 미래로 향해 나야가야 함에도 대통령 선거는 진위를 구분키 어려운 거대 언론의 횡포와 검찰의 잣대로 선택의 여지를 흐려놓고 있기에 현명한 국민의 지혜가 필요해졌습니다.
 부동산 문제의 근원은 농지의 투기 소유 제한입니다. 헌법상의 ‘경자유전’의 원칙을 얼마든지 빠져나가게 하는 농지법은 유명무실합니다. 수도권 중심의 기형적 발전은 부동산 광풍을 막을 수 없으며 우리 보령의 발전에도 장애로 되고 있습니다.
 보령도 인구감소가 시작되었고 인구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되었습니다. 개발에만 의존하는 지역발전은 더 이상의 한계에 부딪쳤다고 봅니다. 지역의 자원과 역량을 활용하는 발전 전략으로 변화해야만 사람이 떠나지 않는 돌아오는 보령으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지역의 발전정책으로 ‘농어촌 기본소득’의 시현을 요청해봅니다. 농어촌 기본소득은 농어촌(보령)의 모든 주민에게 지역화폐로 일정액을 지급하는 정책 실험입니다. 그동안의 개발중심의 정책은 수많은 예산의 시행에 사업 시행자에게 혜택이 편중되기에 세금의 혜택이 골고루 갈 수 없는 방법입니다.

 존경하는 보령 시민 여러분, 애독자 여러분!
 세계가 존경하는 남아공의 투투 대주교가 운명하였습니다. 전 세계로부터 존경을 한 몸에 받고 귀감이 되는 성직자입니다.
 세월호 8시간의 행적이 묘연했던 국정농단의 주범이며 촛불로 탄핵된 박근혜 전대통령은 사면되었습니다. 공정과 상식에 부합할까요?

 희망의 보령을 함께 꿈꾸었으면 합니다. 웅천의 주민들은 심층에 묻힌 오석보다는 골재업의 이익이 뻔한 ‘웅천오석채석단지’를 보령시장이 묵인하고 허가해줄 것으로 염려하고 있습니다. 기우이길 바랍니다.  ‘갓배 마을‘ 주민들도 수십 년의 사격장 피해에 엄동설한에 쉬지 얂고 싸우고 있습니다.
 무연탄의 채굴로 부흥했던 보령의 역사에 임대료의 가혹한 흔적이 아직도 잔존해 있습니다. 이웃 지역보다 물가가 비싼 현실도 마찬가지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임대료를 깎아주는 건물주도 보령에 있었으면 합니다. 농협이 반성하고 적재된 볏 가마가 치워지길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애독자 여러분!
 임인년 새해에는 검은 호랑이의 기세로 시민 모두가 희망을 일구어가는 2022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보령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보령신문(http://www.charm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우리당 후보를 뽑아주세요"
[박종철 칼럼]보령의 ‘빛’과 ‘희
'보령의 공예, 의미의 확장전(展)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또래 상담자 위
상반기 위생·영양 방문교육 성료
대천관광협회 및 단체 연합, 대천해
보령머드스포츠클럽, 활약 '눈 부셔
보령해양머드박람회 준비 '순항'
[책 익는 마을의 책 이야기]
보령창미유, 함께가 좋은 우리 더불
 
우편번호 33436 충남 보령시 신설 3길 11, 1층(동대동, 모스트센터) | Tel: 041)936-0005 | Fax:041)935-1356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연중
Copyright 2009 보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jong861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