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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건설, 또 보령만 패싱?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서 보령만 빠져
웅천~주산간 확장·남포~신흑간 신설, 모두 불발
보령시·정치인들의 안일한 대응이 초래한 결과
2021년 09월 07일 (화) 11:16:44 김종윤 기자 jjong8610@hanmail.net

보령을 교통오지에서 벗어나게 만들겠다며 김동일 시장이 중앙부처를 방문해 사업 반영을 요청했다고 떠들썩하게 홍보해 온 굵직한 현안사업들이 모두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에서 반영되지 않았다.
 
김동일 시장과 보령시의 안일한 대응과 지역구 김태흠 국회의원의 정치력 부재가 보령의 소외와 고립을 자초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시는 당초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에 보령~대전~보은간 고속도로 건설(L=122㎞, 3조 1,530억원),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에 국도21호 2공구(웅천~주산) 확포장(L=10.99㎞, 1,730억원)과 국도77호 우회도로(남포~신흑) 신설(L=7.01㎞, 1,685억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L=100.7㎞, 1,685억원) 등 4가지 사업의 국가 중장기계획 반영을 요청했다.

하지만 지난 8월 24일 열린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발표된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안)에 포함될 후보사업에 대한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와 금년도 제2차 예타 대상사업 선정에서 전부 통과하지 못했다.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은 국토부가 5년마다 수립하는 국가계획으로, 총 사업비 500억 원(국비 300억 원 이상) 이상 사업은 기재부 예타를 통과해야 이 계획에 반영될 수 있다.

고속도로나 철도의 신설은 보령 뿐 아니라 다른 지자체까지 포함돼 있어 보령만의 잘못이라고 할 수 없지만, 국도21호 웅천~주산 확포장 사업과, 국도77호 남포~신흑 우회도로 신설은 보령에서만 진행되는 사업이라 보령시가 철저하게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국도21호 웅천~주산 구간은 왕복 2차선으로 병목현상 발생, 선형 불량에 따른 도로 확장 및 선형 개량이 시급해 이 구간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불편 호소가 끊이지 않고 있다.

국도77호 남포~신흑 구간은 오는 11월 보령해저터널이 개통될 경우 서천, 논산, 부여 등지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직접 이어주는 길이 없어 우회를 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

특히, 일각에서는 국도 21호 확포장의 경우 웅천 주민들의 반대에 일부 정치인들이 눈치를 보고있어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만약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해당 정치인들이 자신의 유불리에 따라 보령의 발전을 외면하는 것 이어서 정치인의 자질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교통망과 관련 보령시의 미흡한 대응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9년 결정된 남포면 읍내리와 미산면 도화담리를 연결하는 '국도40호선 성주 우회도로'에서도 무능함이 고스란히 드러난 바 있다.

'국도40호선 성주 우회도로'는 국도 21호선이 지나는 남포면 읍내리와 최근 4차선 확장공사가 진행중인 국도 40호선 개화교 부근까지 5.28Km를 연결하는 도로로, 전체 5.28Km 중 개화삼거리에서 개화교 인근까지 7백여 미터 구간만 4차로로 개설되며, 나머지 전 구간이 2차로로 개설이 되는 것이어서 당시에도 시민들은 보령시와 지역 정치권의 미흡한 대응을 질타한 바 있다.

재선의 김동일 시장과 3선에 성공한 김태흠 국회의원은 과거 선거를 치르면서 전임자들이 보령을 교통오지로 만들었다며 교통망 확충을 최우선 공약으로 시민들에게 내세워 당선됐지만, 2021년 보령은 이전과 달라진 것이 없다.

집권당인 민주당 지역위원장 나소열 전 충남 문화체육부지사 역시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보령선 건설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에 보령시와 함께 중앙정부에 타당성을 주장했어야 함에도, 이를위한 노력보다는 본인 뿐 아니라 지역 정치인들까지 대권후보에게 줄서기 시키는데 여념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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