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2 화 11:10
의정비, 시립노인병원
 
> 뉴스 > 오피니언/정보
     
[소비자정보]㈜위니아딤채 노후 김치냉장고 반드시 리콜조치
한국소비자원·국가기술표준원, 화재 예방을 위한 소비자안전주의보 공동 발령
2021년 05월 25일 (화) 11:27:56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현재 리콜이 진행 중인 ㈜위니아딤채의 노후 김치냉장고로 인한 화재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 발생 방지를 위한 소비자안전주의보를 공동으로 발령했다.
▷ 리콜 대상인 김치냉장고는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된 뚜껑형 구조 모델로, 제품 노후에 따른 일종의 내부부품 합선으로 화재빈도가 높아 ㈜위니아딤채는 2020년 12월 2일부터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
▷ 리콜 공표 이후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 해당 제조사의 적극인 홍보 및  안내 활동으로 해당 제품에 대한 리콜이행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여전히 추가 화재가 발생하고 있어 이번 소비자안전주의보 발령을 통해 해당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반드시 리콜 조치를 받도록 요청하게 된 것이다.

<해당 김치냉장고 화재 관련 주요 언론보도 사례>
[사례 1] 대전시 한 아파트에서 ㈜위니아딤채가 2003년에 생산한 김치냉장고로 인한 화재 발생(’21.04.02.)
[사례 2] 전북 전주시 한 아파트에서 ㈜위니아딤채가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한 김치냉장고의 화재로 1천 7백여만원의 재산피해를 입게 됐고 12명이 대피하고, 24명이 구조되는 사고 발생(’21.04.23.)

□ 화재 대부분이 장기간 사용한 제품에서 발생
▷최근 5년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김치냉장고 화재 관련 위해사례는 296건이며, 이 중 80.7%(239건)가 ㈜위니아딤채에서 제조한 김치냉장고로 나타났고 해당 제품의 제조일이 확인되는 155건 중 약 87.7%(136건)가 사용한지 1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제품이었다.
▷김치냉장고와 같이 상시 전력을 사용하는 가전제품은 오래될수록 부품이나 전기  배선의 절연성능이 떨어지고, 내부에 먼지가 쌓여 누전이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 한국소비자원·국가기술표준원, 리콜 이행률 제고를 위한 다각적 지원 실시
▷ 리콜 대상 모델은 대량으로 판매된 제품으로 대부분 직판매 또는 종합전자대리점 등을 통한 판매방식으로 유통되었으며, 판매시점 또한 15년 이상 경과되어 판매이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등 리콜이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 이에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해당 제조사와 함께 리콜 이행률 제고를 통한 조속한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 한국소비자원은 노후 김치냉장고로 인한 화재로부터 국민의 생명 및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해당제조사와 함께 노후 김치냉장고에 대한 자발적 무상점검과  총 4회에 걸쳐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 하지만, 현재까지도 관련 리콜 대상 김치냉장고의 화재가 계속 발생하는 상황을 고려해, 사업자정례협의체와 함께 온·오프라인을 통한 화재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는 고령자, 농·어민 등 온라인으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찾아가는 이동상담’ 행사와 연계하여 리콜 정보를 확산할 계획이다.
  - 소비자 안전이슈 대응 및 안전사고 저감 등을 위한 자율협의체, 한국소비자원에서 구성·운영
  - (정수기) 고객 방문서비스를 활용한 현장 안내, 내부직원 대상 홍보, 자사제품 판매 매장 내 홍보 등, (TV홈쇼핑, 대형유통) 자사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오프라인 매장 내 게시 등

  국가기술표준원도 한국온라인쇼핑협회를 통한 리콜 대상 제품의 온라인 판매 중지, ‘민·관 합동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예방TF 구성을 통한 효과적인 리콜 정보 확산 방안 마련, 충청북도와 함께하는 ‘노후 김치냉장고 찾기 운동’ 등 해당 제조사 및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바탕으로 리콜 조치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전국 47개 지사 전기안전점검원(2천명)을 통한 리플릿 배포(’21.2.~), 한국도시가스협회 34개 민간사업자 가스안전점검원(6천명) 참여 및 제보를 통한 리콜제품 능동적 발굴(’21.3.~) 등
▷관할 시·군소식지 등 홍보자료 작성 및 통·리장을 통한 배포, 전광판, SNS 등을 통한 홍보 추진 중
 
□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는 반드시 제조사의 리콜조치를 받아야
▷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리콜 대상 모델을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반드시 제조사의 홈페이지 또는 고객상담실을 통해 수리(부품 교체) 및 보상판매 등을 조치 받을 것을 권고했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www.ciss.go.kr),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www.consumer.go.kr) 및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kr)에서도 해당 제품의 자발적 수거 등 조치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위니아딤채 홈페이지(www.winiaaid.com/service/free/request),   고객상담실(1588-9588)

▷ 또한 가족이나 친척, 주변 지인 등이 해당 제품을 보유하거나, 신규제품을 구입해도 노후 김치냉장고를 폐기하지 않고 2대 이상의 김치냉장고를 함께 사용할 경우, 화재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도록 관련 리콜정보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 아울러 장기간 사용한 김치냉장고의 화재 피해 예방을 위해
▲10년 이상  사용한 제품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받을 것,
▲설치 시에는 습기와 먼지 발생이 많은 곳을 피하고 제품과 벽면 사이 간격을 10cm 이상 띄울 것,
▲전원선과 전원 플러그가 다른 물체에 눌리지 않게 주의할 것,
▲연기가 나거나 타는 냄새가 나면 즉시 전원코드를 뽑고 서비스센터에 문의할 것 등을 당부했다.


소비자 주의사항
 ▶ 설치 전 주의사항
  ㅇ 습한 곳, 물 튀는 곳, 먼지 많은 곳에는 설치하지 않도록 합니다.
  ㅇ 제품을 설치할 때 벽면과 충분히 간격*을 띄웁니다.
* 해당 제품의 사용설명서 참고(일반적인 권장 간격은 10cm 이상)
 ▶ 설치할 때 주의사항
 ㅇ 전원선과 전원 플러그가 무리하게 구부러지거나 다른 물체에 눌리지 않도록 합니다.
 ㅇ 전원콘센트와 플러그를 완전히 결합시켜서 사용합니다.
 ㅇ 누전 차단기를 설치하고, 접지단자가 있는 콘센트를 사용합니다.
 
▶ 사용할 때 주의사항
 ㅇ 제품에 연기가 나거나 타는 냄새가 나면 즉시 전원코드를 뽑아 작동을 중지시키고,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문의합니다.
 ▶ 관리할 때 주의사항
 ㅇ 1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한 제품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습니다.

* 전기용품안전기준 K60335-2-24(6.0)에 따르면 장기간 사용 시 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는 전기용품에 대하여 표준사용조건 하의 권장 안전사용기간을 제조자가 자발적 표시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김치냉장고의 권장 안전사용기간은 7년으로 표시하고 있음.

*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김치냉장고 확인으로 위험성 사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보령시 소비자상담실(935-9898. 소비자피해상담은 공통번호 국번없이 1372번)입니다.

보령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보령신문(http://www.charm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우편번호 33436 충남 보령시 신설 3길 11, 1층(동대동, 모스트센터) | Tel: 041)936-0005 | Fax:041)935-1356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연중
Copyright 2009 보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jong861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