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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에어컨 사전 구매 및 점검으로 설치-수리지연 예방 필요
6월~ 8월 여름철에는 간단한 설치 및 수리도 3주 이상 소요 될 수 있어
2019년 05월 20일 (월) 11:34:32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대표적인 계절상품인 에어컨에 대한 여름철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사용기간도 수리가 지연되는 사례가 빈벌한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 된다.
▶ 에어컨 소비자피해 3건중 2건이 설치 및 A/S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다.
- 피해유형으로는 사업자의 설치상 과실, 설치비 과다청구, 설치지연?불이행, A/S불만 등 ‘설치 및 A/S’ 관련이 가장 많았고, ‘품질’ 관련, ‘계약’ 관련등 순으로 나타났다.
▶전자거래 등 비대면 거래에서 설치관련 분쟁 많아
- 판매별로는 ‘일반판매’로 구입한 소비자가 가장 많았으나, 설치관련 소비자피해는 온라인쇼핑?TV홈쇼핑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거래에서 가장 많았다.
 각 판매방법별 피해 건수 대비 설치 관련 소비자 피해 비율도 ‘전자상거래 및 통신 판매’가 ‘일반판매’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 피해 6~8월에 집중, 설치 및 A/S기간 3주 이상 소요되기도
- 에어컨 관련 소비자 피해는 구매와 사용이 증가하는 6~8월에 집중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신청의 61.9%가 이시기에 접수되고 있으며 통상 접수 후 3~4일 애내 설치?수리되던 서비스가 여름철 성수기는 3주 이상 걸리는 경우도 많아 소비자들의 사전 구매 및 점검이 요구된다.
*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에어컨 구입 시 계약조건(설치비 등 추가비용 발생여부, 설치하자 발생 시 보상 및 범위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
* 설치 시 설치기사의 정보를 확인하고, 설치 위치 및 방법 등을 충분히 상의할 것.
* 설치 후에는 즉시 정상작동 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것.
* 성수기 전 자가 점검을 통해 제대로 작동 여부를 확인 후 이상이 있으면 즉시 사전 점검을 요청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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