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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의류ㆍ세탁서비스
2011년 10월 05일 (수) 16:18:50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계절이 바뀌면서 세탁물에 관한 하자보상이 자주 접수되고 있기에 정보를 제공하고자합니다.
세탁물 의뢰시 반드시 물품 인수증을 주고 받도록 생활화 합시다.
하자 발생시 제품의 구입가로 환산되므로 입증자료가 필요하오니 소비자 의무, 권리주장과 보상에 관한 제도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의류품질불량 및 세탁물하자발생
 ▶ 의류 품질불량은 가전제품처럼 전문가 자문을 거쳐 배상여부가 결정됩니다.
 ▶ 하자 발생시 소비자는 해당의류를 소비자단체나 한국소비자원에 보내 심의 결과로 책임 소재에  따라 배상 요구 할 수 있습니다.
 
(2) 마음에 들지않은 의류교환이나 반품거부
 ▶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입한 경우 ‘전자상거래등의 소비자보호에 관한법률’에 따라 의류를 받은 7일 이내 왕복택배비를 부담하고 교환 및 교환 환불요구 할수 있습니다. (다만 의류가 손상되면 교환이나 반품되지않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직접 매장을 방문하여 구입한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디자인?색상불만이 있는 경우 구입 후 7일이내 제품손상이 없는경우에 한하여 교환?환급을 요구 할수 있습니다. (단, 구입시 사업자가 교환?환급이 제한 된다는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렸거나 게시를 했다면 반품요구하기 불가능 합니다.)
▶ 전자상거래나 방문판매법등은 소비자피해규정이 있으나 일반판매의경우는 직접 확인하고 착용하고 구입한 제품으로 교환 및 반품에관해 사업자에게 반드시 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세탁물 분실
▶ 소비자는 분실 세탁물에 대한 배상을 요구할 수 있지만 구입시기, 구입금액 등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입증해야 합니다.

 ★ 꼭! 알아두세요 ★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붕제불량, 부자재불량, 치수의 미표시?부실표시(혼돈우려),소재구성 부적합으로 인한 세탁사고 등의 경우 수리→교환→혼급의 절차를 거쳐야 피해보상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사용부주의나 세탁?취급과정의 부주의로 하자 발생하는 경우 보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세탁 및 보관방법, 착용시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펴보야 합니다.

소비자는 사업자에세 세탁 의뢰시 세탁물의 탈색, 손상, 수축.오점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인수증에 표시하고 나중에 입증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잘 보관해 두도록 합니다. (세탁물 인수증 필히요구 = 의무로실천 하도록)

세탁물 수령시에 하자 유무를 확인하고 하자가 있는 경우 즉시 배상을 요구하도록 합니다.

세탁물을 인수할 때에는 세탁 하자여부를 세탁업자가 보는앞에서 확인하도록 합니다. 계절의류인 경우 몇 개월이 지나서 소비자가 아자를 발경할 수 있기 때문에 하자 원인, 세탁사업자의 과실 여부를 규명 하기가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보령시 소비자상담실이 2010년 1월 3일자로 전국 콜센터로 되었습니다.
※ 소비자피해로 의심되거나 상담을받을 분은 국번없이 ☎1372번으로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소비자교육을 요청하실 개인 및 단체는 ☎935-9898, FAX935-9899번으로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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