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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컨설팅으로 민원서비스 개선
보령시, 민원처리기간 단축 등 7개 분야 컨설팅 실시
2011년 09월 07일 (수) 16:02:00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보령시(시장 이시우)는 행정안전부 주관 '민원행정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민원서비스를 대폭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민원행정 컨설팅'은 전국 자치단체 중 민원실적이 탁월한 우수 지자체 관계자(5개 지자체 5명)가 보령시를 찾아와 각 부서를 직접 돌며 상호 토론을 통해 우수지자체 모델을 전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시는 이번 컨설팅에 민원처리기간 단축 등 7개 분야를 신청했으며, 컨설팅 결과에 대해 9월말까지 준비기간을 거쳐 10월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컨설팅 결과에 따른 제도개선이 시행되면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 신청에 따른 처리 기간이 3~4일 단축될 예정이다.

그동안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 신청민원 처리시 읍·면·동에 신청하면 시에서 조사와 결정통보 과정에서 금융자산 회신지연 등으로 민원처리기한 연장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었으나, 9월부터는 읍·면·
동에서 시로 신속한 이송과 함께 담당 전결권 부여 등 업무처리 절차를 개선하게 된다.

이와 함께 '전자정부법'에 따라 민원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를 담당자가 전산망으로 조회하고 처리하는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한 친서민민원서비스가 더욱 강화된다.

민원인은 구비서류를 갖추기 위해 해당기관과 부서를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게 되고, 수수료 또한 절감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2010년도 민원사무별 처리기간 단축률을 서울시 우수기관인 중랑구와 비교분석한 후 처리기간이 늦은 민원은 업무처리 효율성을 높이는 노하우도 전수 받았으며, 431종의 민원 중 2009년도 보다 늦어진 79종의 민원은 부서장이 원인분석을 하여 보다 더 신속하게 처리하게 된다.

한수택 허가민원과장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보령시의 민원행정서비스의 전반에 대한 수준을 알 수 있게 됐다"며 "컨설팅을 통해 전수받은 우수사례를 적극 시행해 시민들에게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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