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8.23 금 10:25
의정비, 시립노인병원
 
> 뉴스 > 오피니언/정보
     
보령시, 경영시스템을 바꿔야
[독자칼럼]조규영
2010년 05월 03일 (월) 08:21:12 보령신문 webmaster@charmnews.co.kr
"역사는 사건의 과정 속에서 두 개의 주간(主幹)이 되는 경향을 노출시킨다. 그 한 경향은 물질적 성질을 가진 것들의 매우 완만한 해체 속에서 구현되고 있다. 또 하나의 다른 경향은 매년 봄마다 반복되고 있는 자연의 싹틈에서 구현되고 있다." - 알프레드 화이트헤드(Alfred North Whitehead)-

   
수학자요, 물리학자이며 철학자인 하버드의 노교수가 설파하는 역(易)의 원리이다. 역이란 바꿈이다. 동양에는 주역이 있다. 이 또한 바꿈의 원리를 말하고 있다. 모든 생명은 고정(固定)됨이 없다는 것이 동서고금의 진리이다.

새 시대는 우리에게 새로움을 요구하고 있음을 느껴야 한다. 경영이란 가치관과 시스템의 결합이다. 새로움이란 새 가치관을 요구하고 있으며, 여기에 맞는 조직설계가 요청된다.

깨끗한 공무원 조직은 바랄 수 없을 것 이지만 그래도 그렇지 ‘잇따른 공무원비리 충격’이란 보령신문발 보도는 우리를 보령시에 대해 한번더 생각하게 된다. 그 외에도 개인적으로 접수된 불친절, 과잉친절로 포장된 월권행위 등에 지탄대상이 된 것을 눈으로 보았던 차이다.

여기에 시스템의 변화가 혁명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스템에서 우선 인사제도부터 바뀌어야한다. 보령시의 인사특징은 연공, 직무제인데 내부 노동시장제도로 바뀌어야 한다. 내부 노동시장제에서는 능력있는 사람이 대우를 받는다. 개인에게 몸값이 형성되어, 몸값이 비싼 사람은 좋은 자리로 가고, 자신을 게을리 한 사람은 싼값에 팔려가든지 아니면 오고 갈데 없게 된다.

그런 예가 있는가? 있다. 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서울 수서경찰서 박재진 서장이 인사 권한을 과감하게 과장에 위임함으로써 진풍경이 벌어졌다 한다. 정기인사를 앞두고 자신의 인사권한을 과장에게 위임했고, 각 과장들은 계장과 팀장들에게 계원·팀원 선발권을 줬다고 한다.

마음에 드는 경찰관들을 뽑아가라는 것이다. 팀장들이 각기 마음에 드는 경찰관들을 데려가다 보니 팔리지 않는 경찰관들이 6명이나 됐다 한다. 그 6명은 모두가 기피하는 처량한 신세가 됐다. 후배인 계장들과 팀장들을 찾아다니면서 받아달라 사정을 해봤지만 모두가 거절했다고 한다. 서장이 개발한 '적재적소 인사시스템'의 결과인 것이다. 이들 6명은 결국 한직으로 강제발령 조치를 받았지만 그곳에서 조차 환영받지 못했다 한다.(시스템클럽에서 인용)

인천국제공항은 이러한 인사제도를 도입하여 국제공항협의회로부터 2005년부터 2010년까지 5년 연속 세계 최고 공항으로 선정되었다. 인천국제공항 이채욱 사장이 아래로 인사를 단행한 결과라 한다.

바로 이러한 인사 시스템이 들어와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바뀌면 새로운 가치관이 형성된다. 이 문제는 ‘Z이론’인가 ‘시스템’인가하는 것이다. 이 나름대로 또 장고를 필요로 하므로 다음에 말하기로 하자.
지금까지 관습으로 해 왔던 인사제도는 완만한 해체를 해야 한다.

그리고 매년 봄마다 반복되는 자연의 싹틈같이 내부 노동시장제도를 활용하여, 보령시가 보령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어쨌든 보령시도 사건의 과정 속에 있기에 그러하다.
보령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보령신문(http://www.charm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기사의견쓰기는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기사
'귀농·귀촌단지' 조성 '논란'
시설공단, 신규직원에 임용장 교부
[박종철 칼럼]이 땅의 ‘광복’은
2020년 총선, 필승을 위해!!
보령넝쿨강낭콩, 지리적 표시 증명표
뜨거운 여름, 인문학에 빠져보자!
신·재생에너지설비 보급 지원된다
[인사] 보령시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제 시범사업 추
시설관리공단, 사랑의 헌혈캠페인 동
 
우편번호 33436 충남 보령시 신설 3길 11, 1층(동대동, 모스트센터) | Tel: 041)936-0005 | Fax:041)935-1356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연중
Copyright 2009 보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jong8610@hanmail.net